109. 십계명 (율법2)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요 14:15,21)

 

창조주 하나님의 피조물된 우리 인간의 의무는 그 선하신 하나님의 뜻과 법에 대해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순종의 규범으로 주신 그 영원한 도덕률이 십계명에 전형적으로 잘 요약되어 있으며, 예수 그리스도는 그것을 두 가지 큰 계명(마 22:37~40)으로 요약해 주셨다.

그러나 인간은 오래 전부터 이 하나님의 율법을 제거하려고 부단한 시도를 해 왔다. 특히 율법 폐기론자들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율법 아래 살지 않고 은혜 아래서 살아간다는 사실을 강조하면서 율법을 준수해야 할 의무에서의 완전한 예방과 율법 무용론을 주장한다.

물론 우리는 율법의 순종을 통해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를 통하여 오직 은혜로 자유케 되었다(롬6:14). 그러나 율법 폐기론자의 결정적인 오류는 예수님께서 폐하신 것이 율법에서 난 저주이었지, 율법에 대한 순종이 결코 아니었음을 간과한 것이다.

우리가 율법의 순종에 의해(by) 구원받은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분명히 율법의 순종에로(into) 구원을 받았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순종할 수 있게 해주는 중생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그 부성적 사랑에 대한 자녀들의 자발적인 사랑의 응답으로서 항상 기쁨의 순종을 다하게 되는 것이다. 종교개혁은 율법이 아닌 은혜에 기초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율법이 개혁자들에 의해 결코 거부되어지지 않았다. 특히 개혁신앙의 개척자인 칼빈은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율법의 중요성을 보여주기 위해 율법의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1) 율법의 첫 번째 기능은 죄를 비춰주는 거울의 역할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한편으로는 하나님의 완전한 의를 거울처럼 반영해 보여준다. 율법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우리에게 잘 말해 준다. 그러나 율법의 보다 더 중요한 역할은 마치 얼굴에 묻은 더러운 것을 거울에 비춰보는 것처럼 우리의 무력함과 불의함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 결과로 우리가 피할 수 없는 저주에 이르게 되었음을 알게 한다. 이처럼 율법은 우리의 연약함을 들추어 내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는 그 거룩함과 강함을 구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율법의 두 번째 기능은 세상에서 악을 억제하는 역할이다. 하나님의 율법 자체가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킬 수는 없다. 그러나 그것은 불의로부터 의를 보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 형벌에 대한 두려움을 통하여 자벌적인 것은 아니지만 정의에 대해 무관심한 자들의 악한 도발을 억제함으로써 신앙공동체를 유지하도록 해준다. 이처럼 율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두려워하도록 붙잡아 주는 하나의 굴레로서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이 이루어질 때까지 이 세상에서 어느 정도 제한된 공의를 가능케 해준다.

(3) 율법의 세 번째 기능은 신자들의 선한 생활을 위한 참된 규범을 제시하는 역할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중생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좋은 삶이 어떤 것인지에 관한 교훈과 그런 삶을 위한 권면을 제공한다. 이것은 신실한 신자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훌륭한 도구이기도 하다. 물론 이제 그리스도인은 구원을 얻기 위하여 율법을 지키는 것은 아니다. 이 순종은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이뤄주신 구속에 대한 감사와 기쁨에서 우러나오는 자발적인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요 14:15,21)라고 하셨다. 계명은 오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도록 하는 훌륭한 도구이자 율법의 최상의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 곧 십계명을 연구함으로써 하나님의 의(義)의 학교에 출석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무엇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며 또한 무엇이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성경에 하나님이 계시하신 도덕률의 거룩한 요구는 항상 변함이 없으며 영원하다. 이제 그 십계명은 주님 안에 있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활의 복된 지침으로 주어졌다. 예수 그리스도의 갈보리 십자가가 우리 속에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기 위한 거룩한 열정으로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의 의미와 놀라운 사랑을 모르는 사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