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학교가 지향하는 기독교대학

 

이환봉 교수 (고신대학교)

 

고신대학교는 교회가 설립하고 운영하며 후원하는 교회의 대학이다. 따라서 교회는 대학의 신앙고백적 기초를 제공하여 영적 생명력을 공급하고 보호하며, 동시에 대학은 교회가 위탁한 언약의 자녀들을 교육하여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유용한 인재들로 양성한다. 칼빈의 언약사상에 기초한 개혁주의 교육의 원리는 언약의 공동체인 교회가 교회의 대학을 설립하여 언약의 자녀들을 위탁하여 교육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독교대학은 신앙고백적 특성을 지니는 교회의 위탁교육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진정한 기독교대학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어떤 교회가 설립했다거나 설립자가 기독교 신자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모든 학문을 성경적 관점에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연구하고 교육하여서 교회로부터 위탁받은 언약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나라를 위한 유능한 기독교적 인재들로 양성해야 한다. 고신대학교는 교육이념에 바로 이러한 성경적-개혁주의적 원리를 따라 구성원 모두가 기독교신자들로서 신앙과 학문 그리고 봉사를 추구하는 기독교대학이라는 것을 명시하고 있다.

 

1. 개혁주의 신앙의 공동체이다.

"개혁주의 신앙"(the Reformed faith)은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을 항상 하나님 중심으로 바라보며 온 세상에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를 실현하려는 뜨거운 열정을 가진다. 따라서 고신대는 모든 분야의 연구와 교육 그리고 생활을 항상 하나님의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여 교육한다. 그리고 세상 문화와 학문의 모든 분야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을 들어낼 수 있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양성하려고 한다. 학교의 교육이념은 학생들로 하여금 무엇보다 먼저 이러한 개혁주의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을 겸비토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신앙과 윤리가 일치하고, 지식과 삶이 일치하는 올바른 신앙 인격자와 지도자로 양성하기 위해 영성교육과 인성교육에 최우선적인 노력을 다하려 한다. 특히 고신대는 잘 준비된 폭넓은 기독교적 교양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매일 드려지는 경건회를 통하여 "하나님 앞에서"(coram Deo)의 경건한 삶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인격과 생활이 변화되는 은혜를 체험하고 있다.

 

2. 개혁주의 학문의 공동체이다.

“개혁주의 학문”(Reformed Scholarship)은 모든 학문의 영역을 항상 성경적 원리와 개혁주의적 세계관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탐구하려 한다. 사실상 오늘날 세속대학들은 인간의 자율성을 절대화하는 인본주의적 세계관에 깊이 뿌리박고 있다. 오늘 우리 교회의 언약의 자녀들이 겉으로는 가치중립을 표방하면서도 실상은 상대주의, 황금 및 과학만능주의, 쾌락주의 등의 온갖 인본주의적 이데올르기와 반성경적 학문이론이 지배하는 일반 세속대학에서 교육을 받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그래서 고신대는 교회가 위탁한 언약의 자녀들에게 성경적 원리에 기초한 신본주위적인 학문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어진 것이다.

기독교적 학문은 그 학문의 전제, 목적, 원리, 방법, 결과 및 활용에 있어서 세속대학의 일반학문과는 분명한 차이점을 가진다. 특히 성경은 기독교 대학의 모든 학문연구의 근본적 원리와 기초를 제공하며, 학문활동의 전체를 인도하는 빛과 원동력이 되며, 학문적 결정에 있어서도 최종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독교적 학문을 참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자는 겸손히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을 수 있는 중생한 이성을 소유한 사람이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기독교적 학문의 연구와 교육을 위해서는 자연히 그 학문 공동체의 구성원이 그리스도인이 아니면 안 된다는 교육원리에 근거하여 우리 대학은 신입생 유치의 어려움 속에서도 입학 자격을 기독교 신자로 한정하고 있다.

 

3. 개혁주의 봉사의 공동체이다.

기독교 대학의 실제적 사명은 언약의 자녀들을 인간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높이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봉사하는 유능한 기독교적 인재들로 양성하는 일이다. 우리 대학은 이러한 교육목표를 이루기 위해 단순히 선교를 목적으로 하는 한국의 여러 미션스쿨(Mission School)과는 근본적으로 성격을 달리 한다. 물론 교육을 통한 선교활동도 중요하지만 복음전파는 본질상 교회와 개인 성도의 과제이며, 기독교대학은 교회가 위탁한 언약의 자녀들을 하나님의 나라와 인류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사역자들로 양성하는 것을 근본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

오늘날 많은 대학이 교육의 도구적 실용성만을 극대화함으로써 물질 만능주의가 만연하는 탐욕적 현대사회의 온상이 되어가고 있다는 우려가 높아가고 있다. 이러한 한국 대학사회의 현실 속에서 고신대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확고한 소명의식과 성경적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서 세상 속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의 영광을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인재들을 양성하고자 한다. 지금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있지만 우리에게 주신 이 위대한 꿈을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어 가실 줄로 믿는다. 고신대학교가 명실상부한 모든 교회의 대학으로 새롭게 변화되어 이 시대가 진정 요구하는 기독교적 인재들을 더욱 힘있게 양성할 뿐만 아니라 마침내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든든히 세우고 하나님의 영광을 높이 들어낼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해 주실 것을 소망한다.

                                                                                                          e-뉴스 시론